>> 치료법 소개  >>  프롤로테라피(증식치료;Prolotherapy)  >>  프롤로테라피(증식치료;Prolotherapy)에 대한 자세한 정보


 

    -  목   차 -

    1.  프롤로 테라피의 역사

    2.  CT,MRI,X-ray

    3.  현대의학의 맹점

    4.  통증 치료로서의 프롤로테라피

    5.  인대와 힘중의 손상으로 통증이 오는가?

    6.  인대와 힘줄의 손상

    7.  프롤로테라피의 치료기전

    8.  간단한 진찰법

    9.  전문 운동선수들의 근골격계 통증에 효과가 있나?


   

     1. 프롤로테라피의 역사

 

피부를 태우는 방법으로 상처를 빨리 치유하는 방법은 히포크라테스 시절부터 있어왔고, 15세기의 프랑스 외과의사였던 파레는 화학물질을 사용하여 급성손상의 치유를 도운 기록이 남아있다. 그 시절에 이런방법을 '스크로페라피'라는 말로 사용되어졌으며, 이것이 프로로테라피의 전신이라 할수 있다. 1939년 오하이오의 의사였던 죠지 하켓 박사가 프로로테라피란 말을 처음사용하기 시작하였으며 이 분은 많은 만성통증을 이 방법으로 치료하여 1980년대까지 활동한 의사였다. 그후 죠지하켓박사의  의술에 대한 우수성을 알고 많은 교육과 환자를 치료한 구스타브 함웰 박사가 프로로테라피를 꽃피운 것이다.

 

     2. CT, MRI, X-ray

 

근골격계 통증에 프로로테라피 주사법이 80년대에 들어와서 사용빈도가 줄어든 이유중 하나가 CT와 MRI의 발명이다. CT는 1970년대 초에 일반화되어 다른 무엇보다도 척추디스크를 관찰하는데 쓰여졌다. 만성통증을 치료하는 의사들은 1970년대 초에 척추 디스크 부위의 이상소견을 발견하고 이것이 통증의 원인이라고 단정지었다. 수많은 사람들이 CT 상에 나타난 디스크의 이상으로 수술을 받았으나 결과는 그리 신통치 않았다. 통증치료는 X-ray, CT,MRI 와 같은 방사선 검사들은 통증을 진단하는 데 귀중한 소견을 제시하기도 하지만 엄지 손가락으로 눌러 진찰해보는 것도 원인을 찾는데 아주 유용하다. 닥터 하우져가 말하기를  '간단하고 좋은 진단기구는 엄지손가락이다.'라고. 이것으로 문제가 있어 보이는 인대나 힘줄을 눌러보아서 검사를 한다. 만약 진단이 정확하다면 약해진 인대나 힘줄을 누르면 매우 아파서 자지러지는 듯한 통증(점프사인)이 온다.

 

     3. 현대의학의 약점

 

프로로테라피의 놀랍고도 효과적인 시술이 50년 이상 만성 근 골격계 통증치료에 성과를 보이는 동안 현대 의학은 만성통증을 치료하기 위하여 약물과 장비의 발전과 수술법을 연구해 왔다.

하지만 약물이 통증을 일시적으로 멈추게 하는 동안 통증을 유발하는 근본원인은 치유되지 않는다. 또한 수술은 그들의 통증을 끝나게 해주는 것이 아니라 더 나쁘게 만들 수도 있다는 것이다. 수술하는 의사들은 진단을 위하여 CT, MRI, 근전도 검사 또는 적외선 촬영 등을 하지만 통증이 전혀 없는 사람의 방사선 검사에서 관절염이 발견되는 경우도 있고 통증이 심한 사람에게서 아무 이상소견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방사선 검사를 시행한 후 수술하는 의사는 통증을 없애기 위하여 디스크나 연골 조직을 제거할 것인지 여부를 결정한다.

디스크나 연골 조직이 제거되면 어떤일이 일어나는가? 디스크가 통증의 원인으로 확인후 디스크 제거술을 받고나면 즉시 통증이 없어지고 완치된 것 같지만 수술을 받은 부위의 위 아래 척추는 증식성 관절염을 일으킨다. 이런 현상은 그들이 수행하도록 설계된 것보다 더 많은 일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4. 통증 치료로서의 프롤로테라피

 

다양한 통증 치료방법이 있다. 호르몬제를 포함한 약물의 척수강내 주사볍, 근육내의 보튜리눔 독소 주사, 그리고 신경의 단파 열 응고법 등 많은 방법이 소개되고 있으나 아직 완전한 치료법이라고 보기 어렵다. 이 치료법들은 치료 초기의 효과는 아주 놀랍지만 멀리 내다보면 재발할 수 있는 초기 급성 치료에 지나지 않는다.

여러번 이런 치료를 받는다면 부모에게 받은 신체를 변화시키거나 훼손하는 작용을 할 수도 있다.

대부분의 만성 근 골격계 통증은 약해지고 손상된 조직에서 유래 된다. 근육으로부터 기인된 압통점은 운동치료나 마사지로서 혈액의 순환을 도와줌으로 완화할 수 있지만 인대나 뼈 주위의 압통점에 대해서는 도움을 주지 못한다.

나다니엘 보이드의 '병원에서 탈출하기'라는 책은 인대의 손상에 대하여 설명한다.  "한번 강한 외상에 의해 늘어난 인대 조직은 원래의 길이로 되돌아 갈 수가 없다. 어떤 관절의 인대가 늘어나면 그 관절이 삐그덕거리고 느슨하고 불안정한 상태인지 상상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이러한 불안정성은 자주 만성 통증을 일으킨다. 불안정한 관절을 치료하는 방법은 오직 하나 증식제를 주입하여 그 인대를 강하고 두껍게 만들어서 인대의 관절 보호기능을 강화하는 것이다"라고 닥터 보이드는 프로로테라피에 대하여 설명한다.

수술이나 다른 방법은 통증을 제거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고 통증을 처음 일으킨 원인을 없애는 것에는 소홀하기 쉽다.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을 치료하지 않고 통증만을 치료한다면 처음 통증을 일으킨 원인은 더 나빠질 뿐이다. 그러한 경우 통증제거를 위하여 더 많은 약물과 더 많은 통증치료가 필요하게 될 뿐이다.

 

     5. 인대와 힘줄의 손상으로 통증이 오는가?

 

통증을 유발하는 가장 민감한 구조는 골막과 인대라고 한다. 알려진 바에 의하면 통증 민감도는 골막을 첫째로 꼽았고 그 다음으로 인대, 힘줄, 근막을 꼽았고, 마지막으로 근육을 들었다. 관절연골은 감각신경이 없는 구조이다. 뼈에 인대가 붙는 자리를 인대뼈 접합부라고 한다. 이곳의 손상은 강한 통증을 야기하며 여기에 프로로테라피를 시행해서 구조물을 강하게 하여 통증을 완화시킨다.

강하고 건강한 인대와 ㅊ힘줄은 관절의 안정성을 제공한다. 관절이 너무 많이 움직이면 뼈는 혈관이나 신경을 눌러서 영구적인 신경 손상을 가져오게 된다. 약화된 구조물은 프로로테라피에 의해 생성된 새롭고 강한 인대와 힘줄에 의해 강화된다. 이것은 흔한 요통원인인 척주 이분증에도 같은 효과를 가진다. 약해진 주위 인대 때문에 척추가 미끄러져서 신경을 누르게 되어 심한 요통과 다리 방사통을 가져오게 된다. 프로로테라피는 척추와 약화된 인대와 힘줄을 강하게 해주어 눌린 신경을 완화시켜 통증을 없애주는 것이다.

 

 

     6. 인대와 힘줄의 손상

 

염좌란 늘어나거나 부상당한 힘줄이나 인대를 말한다.

신체의 회복단계에서 혈류의 흐름은 아주 중요한데 해부학적 구조로 보아 인대나 힘줄이 있는 곳은 다른 곳에 비해 조직이 워낙 촘촘히 구성되어 있어서 혈류의 흐름이 좋지 않아 이곳에 한번 손상을 입으면 불완전하게 회복이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우리가 발목을 한번 삐긋하면 그곳에 힘이 없어 자주 삐는 것은 정상상태의 50-70 % 정도밖에 지탱하는 힘이 없기 때문이다.

이럴 경우 일반인의 경우는 조금 불편하지만 그냥 지낼 수 있으나 운동선수의 경우는 다르다. 인대와 힘줄이 약한 경우 정상측과의 힘 분배가 원할치 않고 만성 통증으로 운동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일반인들도 이럴 경우 인대나 힘줄의 강도가 약해져 이곳에 만성 통증이 오는 것이다.

힘줄과 인대는 다양한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물질인 콜라겐으로 구성된 밴드이며 힘줄은 뼈의 표면에 붙는 근육이며 인대는 뼈사이를 연결해주어서 뼈와 관절의 심하게 늘어남을 예방하는 것이다.

 

     7. 프로로테라피의 치료기전

 

프로로테라피는 영구적으로 조직을 강화시켜 준다. 약화된 구조를 강화시킴으로써 영구적 통증 완화를 가져오는 것이다.

이 원리는 다음과 같다. 근육 골격계통의 가장 취약한 부분이 근육과 뼈가 붙는 접합부인 인대 뼈 접합부인데 이곳은 혈액 순환이 좋지 않기 때문에 한번 손상을 받으면 완전하게 회복되기가 쉽지 않다. 이 손상부위에 프로리퍼런트라는 증식제를 투입하여 손상받은 인대, 힘줄 조직을 건강하고 튼튼하게 회복시켜 이곳으로부터 오는 통증을 없애는 것이다.

병리학자인 닥터 모란은 이런 현상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혈류의 흐름이 좋지 않아 섬유모세포라고 불리우는 세포의 이동이 원활치 않아 손상받은 인대의 회복이 느려진다. 그래서 다양한 약물을 이 부위에 투입하여 섬유모세포를 자극하여 회복을 촉진시키는 방법이다'라고 프로로테라피를 설명한다.

닥터 뱅크는 프로로테라피를 통해서 국소적인 조직반응을 일으켜 새로운 콜라젠 조직을 증식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이런 이론적 배경을 갖춘 프로로테라피는 통증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제거하여 통증을 효과적으로 없애는 곳은 인대 뼈 접합부라 불리는 감각 신경이 많이 분포되어 있는 부위이며 인대나 힘줄이 늘어나면 감각신경이 자극되어 몸 전체에 방사통과 국소통을 가져오게 된다. 이러한 방사통의 양상은 이십 년에 걸쳐 5,656명의 환자에게 18,000여 건의 치료를 시행한 하켓박사에 의해 요약되었다.

인대에는 신경이 많이 분포되어 있다. 인대부상은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데 운동은 인대속의 부상당한 신경의 손상을 악화시켜 칼로 베는 듯한 통증을 느끼게 하여 신경이 눌린다는 인상을 주게 된다. 이것은 신경이 눌린게 아니라 인대 신전에 의해 생기는 통증패턴이며 약한 인대가 신전되면 인대 안의 신경이 먼 곳으로 통증을 보내 엉뚱한 곳에 통증이 생기는데 이때 원인을 제공한 인대를 프로로테라피로 강화시키면 인대 안의 신경이 자극 받지 않아 통증이 없어지게 된다.

 

     8. 간단한 진찰법

 

인대나 힘줄의 이상으로 오는 통증은 환자의 병력과 다음의 2가지 방법으로 진단 가능하다.

첫째는 촉진에 의해 '점프반응(부상당한 인대가 촉지되면 인대의 심한 압통 때문에 환자가 진찰대에서 자지러질 듯 놀란다)'을 유발하는 것이다. 만일 환자의 통증이 촉진에 의해 다시 나타난다면 이는 프로로테라피로서 완전히 통증을 제거할 가능성이 아주 높다.

둘째는 바로 프로로테라피 그 자체이다. 프로로테라피는 진단이 진행중일 때도 시행할 수 있는 데, 프로로테라피를 치료하는 동안 현재 예상하는 진단이 맞는다면 환자의 인대와 힘줄은 뼈에 튼튼히 달라붙게 되고 환자는 통증의 완화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손상된 힘줄과 인대로부터 오는 통증을 차단하는 프로리퍼런트에 포함된 국소 마취제의 즉각적인 반응에 기인한다. 프로로테라피 치료후의 통증 완화는 인대와 힘줄을 촉진하여 통증을 유발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환자와 의사 모두에게 인대와 힘줄의 이상이라는 진단이 맞았음을 알려준다.

통증은 뼈와 엄지손가락 사이의 무언가에 의해서 유발되며 바로 이것이 손상된 인대와 힘줄이다. 압통점이 있다는 것은 의사와 환자 둘 다에게 통증 유발 구조를 확인 할 수 있게 해준다. 혈액 검사와 근 신경 전도 검사도 마찬가지이다.

 

     9. 전문 운동선수들의 근골격계 통증에 효과가 있나?

 

전문 운동 선수들의 근골격계 통증의 대부분은 인대와 힘줄의 손상이다. 선수들이 운동장에서 다쳐서 쓰러지면 응급처치를 하는 팀닥터는 다친곳에 부종을 막기 위해 냉찜질을 하고 진통제가 든 스프레이를 뿌리는 것을 자주 보아왔다. 하지만 이런 방법은 응급처치이면 근본적인 치료는 되지 못한다.

어떤 의사들은 선수들에게 이런 손상이 있을 때 스테로이드 호르몬이 섞인 주사제를 인대나 힘줄에 놓는 경우가 있으나 이런 방법은 옳은 방법이 아니라고 본다.

이유는 스테로이드 홀몬은 강력한 염증억제 작용으로 주사를 맞으면 다음 날부터 거의 통증을 느끼지 않아 선수는 다시 운동장으로 뛰어나가지만 이럴 경우 손상받은 인대나 힘줄은 더욱 많은 손상을 주어 결국은 선수 생명을 단축 또는 선수 생활을 끝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는 것이다.

치료기간이 조금 걸리지만 프로로테라피로 인대나 힘줄을 건강하고 단단히 한다면 오랜 선수 생활을 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blue03_back.gif 프롤로테라피(증식치료;Prolotherapy)                 치료법소개 초기화면으로  blue03_next.gif


(c) Copyright 1999-20000  by  Kim's Neuro Pain Clinic. All rights reserved.